20년 1월 17~19일 호북성 무한(Wuhan; 우한)에 출장으로 갔다 왔었다.

1월 초까지만 해도 중국 내 우한 폐렴으로 사망자가 2명이었다.

당시에 정말 가고 싶지 않았는데, 달리 대책도 없고, 안 가면 고객사 구매팀에 찍힐 수 있어 갈 수밖에 없었다,

사실 14~15일 경에 심천(Shenzhen; 션쩐)에 출장을 갔다 왔는데 아무도 모르고 있더라. 

그래서 혼자 마스크 끼고 다녔다.

17~19일 기간 동안 공항 -> 호텔 -> 행사장 -> 호텔 -> 식당만 왔다 갔다 했고, 밥 먹을 때 제외하고는 계속 마스크를 꼈다.

20/1/18 우한의 유명한 보행자 거리(楚河汉街) - 아무도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다. 
행사장 입구 - 역시나 아무도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다

일부 한국인, 일본인 등 외국인들만 마스크를 쓰고, 나머지는 마스크를 끼지 않았다. 행사 주최측에서 마스크를 나눠줬음에도 불구하고....

 

우한 봉쇄는 1/23에 기습적으로 시작 되었다. 게다가 내가 우한에 머무르던 그 2박 3일 동안 사망자가 한 명 더 늘었다.

하지만 중국 국내 뉴스에서는 전혀 내용을 알 수 없었다. 일부러 관련 사이트에 들어가야만 볼 수 있게 되어 있었고, 난 다행히 네이버 뉴스를 계속 보고 있어 소식을 계속 접했지...

 

20년은 정말 버라이어티한 한 해인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1/19 복귀 하지 않고 조금만 더 늦었더라면 나도 우한에서 몇 달을 갇혀 지냈을 거고.

혹시 몰라 북경으로 돌아와서 가족들을 처가로 대피시키고 5일을 혼자 지냈다.

하지만, 잠복기가 14일이었다니...  놀랄 노자다.

우한을 다녀 오기 전에도 기침을 했지만, 갔다 오고 나서 계속 기침을 해, 더 걱정스러웠고, 다행히 검사 결과 음성이었다.

한국에서 격리를 3주(처음 1주 + 추가 2주) + 한달 후 한국이 심해져서 다시 중국으로 복귀해서 격리 2주... 격리의 연속이었다.

코로나 덕분에(우한 폐렴) 올 한해는 출장도 못 가고 벌써 절반이 지났다.

남은 하반기는 어떻게 될지.... 상반기보단 덜 하겠지만 행동에 제약이 많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