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알다시피 작명법이 매우 중요하다.

외국 브랜드는 더더욱 중요한 것이 작명법인데 예를 들어 보자.

코카콜라 -> 可口可乐 입을 즐겁게 하는?

발음도 비슷하면서 의미도 있는 그런 작명법이다. 대신 Microsoft처럼 Micro(微) + Soft(软) = 微软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이걸 이야기 하려는 게 아니라,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 매우 환영 받는 와인을 끄적이고 싶었다.

그 이름은 바로 호주의 대표적인 와인 Penfolds(펜폴즈)다.

Penfolds BIN389
중국 시장에서만 본 Penfolds 와인
Penfolds BIN407
Penfolds RWT

Penfolds 와인의 중국어 이름은 奔富(BenFu). 부를 향해 달리다. 심지어 중국어 발음도 유사하다

정말 좋은 뜻이 아닐 수 없다. 8(发), 9(久) 등의 숫자처럼 발음만 비슷해도 차 번호판이 몇 천만원, 심지어 몇 억하기도 하고, 휴대전화 번호도 엄청난 가격을 자랑한다. 그렇기에 이런 음이 비슷한 이름은 성공할 수 밖에 없다.

물론 품질도 받쳐줘야 하겠지만, 호주 대표의 와이너리 아닌가... 온갖 마트,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다.

 

그러다보니 짝퉁 와인도 정말 많이 나온다. 이런 짝퉁은 어떤 짝퉁이냐면 아래 사진을 보는게 빠를 것 같다.

PIN389

Penfolds -> pnefelds Yatu

Bin389 -> Pin389

와이너리 이름은 읽기도 어렵지만 글자체를 그대로 베꼈다.

BIN도 앞 글자만 바꿔서 PIN으로... 참고로 BIN389는 Shiraz only로는 나오지 않는다. 근데 이 와인이 실제로 호주에서 만들 긴 한 것 같다. 아마 중국인이 호주에 가서 근처에 쓰레기 와이너리 하나 사서 대충 병입하여 중국으로 수입하는 것 같다. 아예 라벨까지 똑같은 짝퉁 와인은 중국에서 라벨 갈이만 하겠지....

얼마나 유명하면 이 정도로 사기를 칠까.... 헛웃음만 나온다.

혹시라도 중국에서 와인을 사는 경우, 모두들 조심하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