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화학

就業(Job) 2011. 7. 28. 22:43 Posted by 데스티
면접비 : 3만원


12월 초에 애경화학 해외영업팀 모집 공고를 보고 지원했었다.
일단 중국어와 영어 가능자를 뽑는다는 말에 무작정 서류를 넣었는데 회사양식의 이력서가 있었다.
물론 자소서도 일정한 질문이 있었다. 가장 기본적인 지원동기, 본인의 성격 등등...

12월 중순에 하루 전날 연락이 와서 구로 신도림역 근처에 있는 애경화학 본사에 갔다.
애경유화와 같은 건물을 쓰는 듯 했다.

면접 대기실에 도착했는데 총 8명의 서류통과자가 와 있었다.
듣자하니 1명을 뽑는다고 했다.
그리고 최종 2차 면접은 바로 그 다음날로 예정이 되어있었다.

1차 면접은 면접관 3명에 중국어 할 줄 아는 계열사 직원 총 4명이었고 지원자는 1명씩 들어갔다.
자기소개 같은 일반적인 질문은 하지 않았고 대부분 자기소개서를 보며 전공 공부는 어떻게 했는지, 성격은 어떤지, 우리가 왜 뽑아야 하는지 등의 비교적 쉬운 질문을 아주 편하게 했다.
면접 분위기가 참 편했다고나 할까..

그리고 중국어 면접을 볼때 면접관이 중국어를 그렇게 썩 잘하는게 아니라서 그런지 대충 간단한 질문들을 했다. 나에게는 전국대회에서 입상을 받은 기억에 대해 이야기 해달라는 거였다. 그리고 그때 발표 했던 내용을 이자리에서 할 수 있냐는 둥의 질문...
아, 중요한건 부산소개를 갑자기 영어로 해보라고 해서 당황했었다... beach가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당황해서 잘 못했는데 중국어가 좀 먹혔나 보다... 한 사람당 기본 20분 정도 한 다음 면접이 끝나고 집에 돌아갔는데 오후 3~4시 쯤에 연락이 와서 2차면접을 보자고 했다.


2차면접

2차 면접은 임원 면접이었다. 애경화학은 4~5층을 쓰는데 4층은 사무실, 5층은 임원실인 듯 했다. 첫날은 8명이었지만 2차면접은 총 3명의 경쟁자가 있었다. 역시 3명의 면접관이 있었고 한명씩 들어갔다. 그전에 대기실에 도착하자마자 3명에게 노트북을 나눠주고 중국 해외영업 방안과 본인의 강점 이라는 주제로 4장짜리 ppt를 만들라고 했다. 제한시간은 20분이었다. 그리고 면접장에 들어가서 발표를 하려는 찰나에 면접관이 중국어로 발표를 시켰다. 당황했지만 평소에 중국어는 잘하기 때문에 무리 없이 발표 했다. 그러나 문제는 그 다음.. 똑같은 내용을 영어로 다시 한번 해보라고 했다. 중국어과인 본인은 영어는 그만큼 할 수 없었다. 머뭇거리다가 면접관이 그냥 그만하라고 했다.

자리에 앉고 나서 부터는 압박면접 시작..
주량이 얼마냐고 해서 중국 白酒38도 1병 정도 마신다고 했더니 그게 많이 마시는거냐는 둥,
중국어 말고 영업이나 경영에 대해서 배운적이 있냐고 해서 특별교육과정 같은 과정을 이수 했다고 하니 그게 다냐는 둥,
천안함사태와 연평도 사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평소에 성격이 어떻냐, 좋아하는 친구가 있느냐, 왜 좋아하느냐..
중국어를 강점으로 내세웠는데 조선족이나, 중국 한족과 비교해서 우리가 자네를 뽑아야 하는 이유가 뭐냐는 아무튼 계속해서 몰아부쳤다...


영어, 중국어 능통자를 뽑는데 나말고 다른 지원자가 예전에 다니던 직장에서 연봉을 3200만원 받았는데 그 사람한테 계속해서 연봉이 적어도 괜찮냐고 했다. 구체적인 연봉은 최종면접 때도 이야기 하지 않았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공채 공고에서는 기숙사도 제공한다 해놓고 제공하지 않는 듯 보였다. 계속 집을 어떻게 할 건지 물어보는거 보면...

'就業(Job)' 카테고리의 다른 글

7개월간의 취업 대장정 종료.  (6) 2011.04.30
크레신 면접후기  (0) 2011.04.30
하나투어 면접후기  (1) 2011.04.30
노루페인트 2차 면접 후기  (0) 2011.03.09
노루페인트 1차 면접 후기  (0) 2011.02.26